본문 바로가기

CS치과병원

교합병

교합병

'정상적인 교합의 형성은 충치,풍치의 예방과 치료차원 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교합병]

치과의사들이 늘상 말하길, 이를 열심히 닦으면 이가 잘 썩지 않는다라고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치과를 찾는 환자 중 대다수가 양치를 열심히 하지만 충지나 풍치 때문에 내원하는 경우가 상당수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이유는 '교합병'때문입니다.

 

비정상적인 교합을 말하며 힘이 한 두치아에 집중되고, 턱을 옆으로 움직일 때 송곳니의 보호작용이 파괴되어 어금니에 무리한 힘을 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일차적으로 치아파절, 충치가 발생하고 이차적으로 풍치, 치아의 흔들림증상, 치아탈락이 발생하며 턱관절이나 근육통 및 전신적인 증상(원인불명의 두통, 불면, 불안, 월경불순, 목, 어깨결림, 만성피로 등)을 나타내기도 하는 것 입니다.

-'어긋난 이빨, 턱뼈가 만병의 원인'(조선일보2000년 3월 16일)참조 -

정상적인 교합(아래위 치아의 맞물림)은 음식을 씹을 때 발생하는 힘들이 적절히 치아들에 분산되고 턱을 옆으로 움직일 때 송곳니만 닳아 앞니나 어금니를 보호합니다. 즉, 교합병으로 인해 치아에 무리한 힘이 가해져 해당 치아에 상처가 생기면 양치를 열심히 한다해도 충치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반대로 정상교합이라면 치아에 상처가 생기지 않을 테니 충치나 풍치가 발생할 가능성이 현저하게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정상적인 교합의 형성은 충치와 풍치의 예방과 치료차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첨부파일

공유하기


맨 위로 이동